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돌봄교실운영내용

방과후초등돌봄교실운영

지리적 여건상 소규모 벽지학교로서 학구 내에 학원과 같은 사교육 시설이 전무하고 기초학력이 부족한 통합교육대상 학생이 8명으로 기초학력의 신장이 매우 필요하며, 복지시설 입소학생을 제외한 대다수가 농·축산업, 상업,요식업 및 일용직에 종사하여 방과후 학생들을 돌볼 수 없는 가정이 많아 초등돌봄프로그램이 필요하다.

운영사항

  1. 1운영기간 : 2025. 3. 1 ~ 2026. 2. 28
  2. 2대상 : 1~6학년
  3. 3세부사항
    • 가) 편성학급 및 운영시간
      • 1) 편성학급 - 1~6학년(9명, 1학급)
      • 2) 오후돌봄 운영시간 - 13:00~16:30
    • 나) 운영 내용
      • 1) 힐링 Care 프로그램 운영
        • 국어수학 교과지도, 방과후교육 프로그램(토탈공예,사물놀이,방송댄스,체력단련) 운영
        • 문화예술 교육을 위한 돌봄교실 프로그램(토탈공예) 운영
      • 2) 한글 해득 및 수 개념 지도, 기초 계산능력 신장
      • 3) 보육을 통한 기본생활 지도
        • 안전생활 : 실내안전, 실외안전, 교통안전, 성교육 지도
        • 청결생활 : 청결한 몸, 주변 청결, 식중독 예방 지도
        • 건강생활 : 규칙적 운동, 바람직한 식생활, 건전한 정신 지도
      • 4) 학교행사 및 주변 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전개
        • 과학 체험 교실 연계(코딩프로그램 교실 등)
        • 허브아일랜드 체험 활동
        • 학교 앞 실개천을 활용한 여름 물놀이
    • 다) 기대효과 : 사회성 함양, 독서 지도를 통한 창의력 및 상상력 발달

기대 효과

  1. 가정에서의 '나홀로 학생'들을 위한 안전한 돌봄, 방과후교육 환경을 갖추고 과제학습 도움 및 보충 지도를 통해 편안하고 즐거운 가정과 같은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 및 공교육의 신뢰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.
  2. 다양한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취미·특기를 신장하고 다양한 교과 지도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학생의 기초·기본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.
  3. 컴퓨터실, 골프학습장, 과학실, 도서관, 농촌체험학습장, 사육장, 허브꽃동산, 연못, 산책로 등의 다양한 교내 학습공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반영하여 초등학생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.